왜 낮은 음을 화음으로 연주하면 불편하게 들릴까?

C코드의 경우에는 도,미,솔이라는 3가지 음으로 구성된다.

피아노나 기타로 연주하면 전혀 불편함 없이 아름답게 들린다.

그런데 더블베이스(베이스기타)로 도,미,솔을 누르고 연주하면 뭔가 불협화음처럼 들린다.

(피아노에서도 낮은 옥타브에서 C코드를 치면 동일하게 화음이 이상하게 들린다)

왜 그럴까?

주파수는 우리가 하나를 연주해도 실제로 공기중에서는 섞이면서 2배,3배의 배음도 같이 들린다. 

도,미를 연주하면 도,미 + 미±도 + 도x2배, 미x2배 + 미x2-도 + 도x3배.. 와 같이 여러가지 음이 섞이다.

아래는 몇가지 음에 대해서 계산을 해 보았다.(괄호안의 숫자는 주파수Hz를 나타내고 1f는 첫번째 2주파수, 2f는 곱하기 2배의 주파수를 의미)

보는 것과 같이 

낮은 옥타브에서는 소리가 섞이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음을 내게 된다.

이는 곧 불협화음이 된다.

따라서, 낮은 음역대의 악기일수록 하나의 음만 연주해야 자신의 주파수 곱하기 2,3배로 섞이면서 더 강한 근음이 들리게 된다.

피아노는 4부로 연주하고 있는데 가끔 작은 교회에서 통기타로 같이 찬송가를 연주하는 경우를 보는데 이런 연유로 함부로 연주하지 마시길...(굳이 할려면 기타에서는 5,6번 줄은 치지 마시길)



각 옥타브에 대한 주파수 정보는 아래사이트를 참조

https://thomson.tistory.com/638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왜 낮은 음을 화음으로 연주하면 불편하게 들릴까?

C코드의 경우에는 도,미,솔이라는 3가지 음으로 구성된다. 피아노나 기타로 연주하면 전혀 불편함 없이 아름답게 들린다. 그런데 더블베이스(베이스기타)로 도,미,솔을 누르고 연주하면 뭔가 불협화음처럼 들린다. (피아노에서도 낮은 옥타브에서 C코드를 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