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편항대도감1

 NEWTON 24년 3월호에 나온 특집기사를 요약해 본다.

인지편향은 마음의 안정과 신속한 판단을 가지는 장점과 함께 잘못된 판단 및 편견으로 이끄는 

요인이기도 하다. 

한번쯤은 이런 편향에 빠지지 않았는지를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1) 부정성 편향

  좋은 인상보다는 나쁜 인상을 각인하기가 쉽다.

  취업에서 사람을 뽑을때 좋은 인상을 받았던 사람보다는 나쁜 인상을 받은 사람을 더 강렬하고 오랫동안 기억한다.

2) 착각적 상관

  '나는 비를 몰고 다니는 사람'이라든지 나만의 생각에 꼽혀서 별다른 인과관계가 없는 것도 연관지어서 생각한다.

  내가 외출하는 것과 비가 오는 것에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음에도 미신처럼 몇번 일어난 일을 그럴 것으로 단정한다.

특히, 소수파가 어떤 특정행동을 하게 되면 통계적 기법에 의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뇌는 그 집단을 편견의 영역으로 넣어서 기억해 버린다.

3) 보유효과 

  가진 것은 특별하다. 자기 물건을 쉽게 남에게 양보하지 않는다.

크네치의 머그잔 실험을 보면

그룹A는 머그잔을 먼저 선물로 주고 설문조사후에 쵸콜릿과 바꾸자고 제안하고

그룹B는 쵸콜릿을 먼저주고 설문조사후에 머그잔과 바꾸자고 제안했더니 

양 그룹모두 교환하는 비율은 10% 정도였다.

4) 단위편향(unit bias)

많든 적든 1인분을  적당량이라고 여긴다.

밥공기를 약간 적게하든 약간 크게하든 상관없이 다 먹는다.

5) 미끼효과(decoy effect)

고르지 않을 선택지를 끼워 넣어 다른 선택지의 매력을 높인다.

식당메뉴에서 20,000원/15,000/13,000/12,000/10,000의 5종류의 메뉴가 있으면 사람들은 보통 13,000원이나 12,000원을 선택한다. 

6) 디폴트효과

초기 설정을 굳이 바꾸려 하지 않는다.

장기기증을 한다(옵트아웃)가 디폴트로 설정된 나라는 82%의 동의율이 나오지만

장기기증을 하지 않는다(옵트인)가 디폴트가 설정된 나라는 42%의 동의율이 나옴.

7) 정상성 편향(normalcy bias)

  '이 정도면 괜찮다'라는 오인이 회사의 실적을 악화

정상성 편향을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 지수가 낮다.

8) 현재지향 편향

 내일 얻을 이익보다는 오늘 당장의 이익이 중요

9) 확실성 효과

같은 5%증가라도 '100%로 올라가는 증가' 를 더 기쁘게 느낀다.

10) 공헌도 과대평가

 서로 '집안일을 많이 하는 것은 나'라고 생각.

내가 한 일은 잘 기억해도 상대방이 해 준 일은 기억하기 어렵다. 이는 나쁜 일도 마찬가지.

11) 허위 합의 효과(false consensus effect)

다른 사람도 나와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인간은 정말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도 나와 같을 것이라고 착각

12) 평균 이상 효과

자신은 '보통 사람 이상'이라고 생각함.

이 현상은 그 사회의 문화적 차이에 따라서 평균이상효과가 강한 집단도 있고 반대로 과소평가하는 집단도 있다.

13) 내집단 편향

출신지가 같다는 것만으로 호의를 갖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지편항대도감1

 NEWTON 24년 3월호에 나온 특집기사를 요약해 본다. 인지편향은 마음의 안정과 신속한 판단을 가지는 장점과 함께 잘못된 판단 및 편견으로 이끄는  요인이기도 하다.  한번쯤은 이런 편향에 빠지지 않았는지를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1) 부정...